(제262회-본회의-제1차)


제262회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1호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2월 19일 (화) 11시10분
장        소  :  은평구의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제262회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262회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2018회계연도 결산검사 위원 선임의 건

   부의된안건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1. 제262회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262회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2018회계연도 결산검사 위원 선임의 건

(11시10분 개의)
의장 이연옥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은평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참 조>
[부록] 제262회 임시회 의사일정
(부록에 실음)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김봉호 사무국장이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노만의원외 6인으로부터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오늘 임시회가 소집되었습니다.
먼저 안건회부사항으로 조정환의원외 6인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은평구 한방난임치료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발의되었고 은평구청장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은평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가칭)구립 바나나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 (가칭)구립 사랑가득한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 (가칭)구립 상아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이 제출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조례 공포사항으로 서울특별시 은평구 국가보훈대상자 대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외 7건의 조례를 은평구청장이 각각 공포하였습니다.
다음은 인사발령사항입니다.
지난 1월 1일자로 신용목 전 부구청장님이 서울시인재개발원장으로 전출하였고 박종수 전영등포구 부구청장이 신임부구청장으로 취임하셨습니다.
또한 하영호 전도시환경국장이 교육문화국장으로 이성우 전협치문화국장이 재정경제국장으로 김영도 전총무과장이 도시환경국장으로 각각 전보 및 승진 발령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연옥 사무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신봉규의원, 양기열의원, 강용운의원, 기노만의원, 정준호의원께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신청하신 의원께서는 5분 이내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신봉규의원 나오셔서 5분자유발언하시기 바랍니다.

○ 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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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봉규의원 사랑하는 50만 은평구민 여러분!
존경하는 은평구의회 이연옥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은평구민을 위해 헌신 하시는 김미경 은평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불광1, 2동 지역구 의원 신봉규입니다.
밤새 많은 눈이 온 오늘은 정월 대보름입니다.
올해 무더위는 전부 제가 사도록 하겠습니다.
시원한 여름 되시길 바랍니다.
2019년에는 더욱 희망차고 즐거운 일들 가득한 한 해 되길 기원 드립니다.
본의원의 이런 새해 인사와 같이 은평구민이 더 희망차고 즐거운 일이 무엇일까라고 신년의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시의 2018도시정책지표조사보고서를 보면 2017년 기준 은평구의 행복지수는 10점 만점에 6.96으로 서울시의 평균과 같습니다.
하지만 세부적 내용으로 볼 때 개인의 건강상태, 재정상태, 사회생활 영역에서는 평균을 밑 돌고 있습니다.
많은 경제전문기관에서 올해도 힘든 경제상황이 이어질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큰 문제는 이 어려움이 우리 주위의 취약계층에 더 큰 영향이 간다고 합니다.
은평구는 타 구에 비에 취약계층이 많은 편입니다.
이런 복합적 현실의 상황에서 은평구민들에게 최대의 복지는 무엇일까요?
본의원은 지역경제 활성화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민들의 실제소득 증대와 생산주체인 기업의 유치에 있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은평구에서는 위 두 가지 항목에 대해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이 부족 했으며 공약 또한 부재였습니다.
첫째 은평구 취업희망계층에 대한 실제 수입의 증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은평구는 2018년 서울시 희망일자리만들기 시ㆍ구 공동협력사업 평가에서 자치구 최초 7년 연속 우수구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개인의 재정상태, 사회생활 영역에서 서울시 전체 평균보다 못할까요?
왜 만족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단순히 일자리 수의 증대가 아니라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정책의 수립과 집행이 필요할 것입니다.
지난 2월 15일 일자리박람회가 은평구청에서 있었습니다.
은평구 관내에 대학병원이 운영됨에 따라 개최된 이번 행사를 보면 참여기업 대부분이 취업희망자에 대해 경력이나 자격사항에서 무관이라고 하였으며 특히 임금에서는 대부분이 최저임금을 조금 상회하거나 최저임금 정도였습니다.
신한은행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 서울시 생활금융지도 소득편에서는 2017년 서울시민 평균 월급이 223만원입니다.
이와 비교해 보면 이번 일자리 박람회의 제시 평균 임금은 180만원이 채 되지 않습니다.
서울시민 평균 월급의 80%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특히 이날 채용에 나선 업체들을 살펴보면 일정자격을 요하고, 임금 또한 서울시민 평균임금 이상인 업체는 단 2곳뿐이었습니다.
이처럼 은평구민은 취업에 있어서도 많은 제약조건이 뒤따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은평구는 구민이 좀 더 좋은 조건의 일자를 구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취업에 있어 자격요건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자격요건이 되는 희망자와 기업을 연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취업희망주민의 실질적 소득이 증대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에 더 많은 소비를 할 수 있는 경제적 여건을 만들어 줌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생산주체인 기업의 유치로 지방재정의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매년 빠지지 않고 나오는 내용이 은평구의 재정자립도 하위권이라는 내용입니다.
앞선 서울시민 평균임금에 관한 자료에서 주요기업의 본사가 밀집한 종로구의 평균임금은355만원으로 최고로 나왔으며 종로구 공평동 주변의 음식업은 월평균 소득이 833만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처럼 생산주체인 기업의 주변은 평균임금액도 높지만 상권의 수입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을 알면서도 왜 은평구는 선뜻 나서지 못하는 것일까요?
중앙정부나 서울시에서 내려오는 교부금만 바라보며 재정을 운영할 것이 아니라 생산주체를 유치할 수 있는 적극적인 행정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한 가지 예로 생산설비를 갖춘 기업만이 아닙니다.
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사람을 모으게 하거나 아이디어사업으로 큰 생산유발 효과를 낼 수 있는 기업을 적극 유치할 수 있는 방안도 고려대상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은평구의 미래를 위해 본의원은 김미경구청장님께 한 가지 요청하고자 합니다.
통일로에 있는 서울혁신파크 부지를 은평구가 매입할 수 있도록 서울시에 강력히 요청해 주실 것을 제안 드립니다.
혁신파크부지는 현재에 은평구내에 있으면서도 은평구의 미래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은평구가 스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그 출발점이 바로 부지매입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에 은평구 재정으로 한번에 매입이 불가능한 것도 알고 있습니다.
부지매입에 관한 장기계획을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논의하여 은평구 주민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박원순 서울시장님과 서울시 의회에도 요청하는 바입니다.
은평구의 미래와 지역활성화를 위해 혁신파크가 은평이 주인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장 이연옥 신봉규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양기열의원님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 하시기 바랍니다.

○ 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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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기열의원 안녕하십니까?
존경하고 사랑하는 50만 은평구민 여러분! 그리고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청년심부름꾼 양기열입니다.
작년 지방선거 이후로 추경예산, 행정감사와 본예산까지 숨 가쁘게 뛰어온 2018년도를 뒤로하고 새로운 해를 맞이했습니다.
여러 신년행사 일정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하시는 선배 및 동료의원 여러분! 다시한번 존경을 표합니다.
작년은 은평구의회의 다사다난한 한 해였습니다, 저 또한 최선을 다했지만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 중 대표적으로 직접적인 의정활동과 관련하여 징계위원회 구성, 조례규칙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이 자리에서 짧게 언급하고자 합니다.
먼저 은평구의회 회의규칙 징계의 요구와 회부, 그리고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칙입니다.
작년 본회의 마지막 안건으로 저와 관련된 양기열 의원 징계의 건이 상정되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 있었습니다.
토론문화를 철저하게 탄압하는 부적절한 징계 요구사항이었지만 이는 비상식적이게도 안건으로 상정되었습니다. 징계위원회가 불가피하게 이뤄진 규칙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의규칙 제79조 3항 의원이 징계대상자에 대한 징계를 요구할 때에는 재적의원 5분의 1이상의 찬성으로 징계사유를 기재한 요구서를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4항, 제3항의 징계요구가 있을 때에는 의장은 이를 본 회의에 보고하고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한다.
이 회의규칙 제 79조를 간략히 요약하겠습니다. 쉽게 말해 단 네 명의 의견을 모은다면 그 어떤 사유로도 주민의 대표인 한 명의 의원을 징계하기 위한 윤리특별위원회의 구성이 이뤄진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잘잘못을 가리기 위한 성립요건의 심사 또한 의장의 추천으로 이뤄진 징계위원회를 통해 밀실회의로 이뤄집니다.
무엇보다 징계대상자의 신상의 문제이기에 이는 비공개원칙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금번처럼 악용될 여지가 있기에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를 위해 징계대상자의 승인 하에 방청이 허락되는 공개회의로 전환할 수 있는 규칙근거를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윤리특별위원회라 함은 잘못된 것이 있다면 바로 잡고, 시정조치를 내리는 것입니다. 절대 부끄러운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는 철저하게 징계요구에 관한 대표 발의자만 제외하고 발의명단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는 주민의 대표로 서있는 여기 계신 개인 의원에게도 말입니다. 지나간 일에 대해서는 더 이상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분명히 시정되어야 할 부분이며 이 또한 필요하다면 근거규칙이 마련되어야 할 것 입니다.
다행히도 행정소송 이전에 본 회의에서 존경하는 의원님들의 현명한 결정으로 부결이 이뤄졌기에 옳고 그름의 문제는 더 이상 따지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금번 사례와 같은 징계위원회의 구성은 다시는 이뤄지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상임위원회란 복잡하고 수많은 구정업무에 관해 효율적인 심사를 위하여 나눠진 분과입니다. 본 회의에 부의하기에 앞서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한 분과 심사절차인 것이지, 이것이 본 회의에서 조차도 의사표현을 금하는 절대 성역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올해에도 올바른 지방의회 문화를 선도하는 은평구의회가 되기를 바라며 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치는 의원 있음)
의장 이연옥 양기열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용운의원님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하시기 바랍니다.

○ 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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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용운의원 존경하는 50만 은평구민 여러분!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또한 김미경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항상 은평구의 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십니다.
재무건설위원회 소속 강용운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5분 발언을 통해 전 국민이 공감하고 있으며 전국의 지자체가 최우선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미세먼지에 대하여 말씀드리려 합니다.
아시다시피 미세먼지의 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국민들의 건강권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으며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문제가 되는 것은 여기에 포함된 각종 중금속과 오염물질 때문입니다.
특히 미세먼지는 지름이 10㎛이하이기 때문에 저희 몸에 침투했을 때 상당한 건강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미세먼지의 심각성을 서울시에서도 인지하기에 미세먼지 경고발령시 대국민 대응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외출은 가급적 자제하기, 마스크 착용 대기오염 심한 곳 피하기 등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자동차가 차지하는 미세먼지가 40% 가까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매연절감을 위한 DPF 장치 부착을 하고 있습니다.
환경부와 서울시가 지원을 하고 본인이 10%를 부담해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운행제한을 금년 2월 15일부터 하고 있습니다.
적당한 계도 기간을 거쳐 적발시에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입니다.
한편 저희 은평구에서도 도시환경국을 주축으로 미세먼지 TFT를 구성하여 5개분야 15개 부서 31개 사업을 통하여 미세먼지 저감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주사업 내용으로는 위기관리 대응체계 구축, 주민참여 실천운동 전개, 비산먼지 배출사업장 관리강화, 교통분야 관리강화 생활주변 미세먼지 절감 등이 있습니다.
2019년도 주민참여형 미세먼지 저감 종합계획을 세워서 활발한 활동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해 구정질문을 통하여 민간연구개발 특허제품들을 국방부와 서울시 타 지자체에서 활용하여 예산절감은 물론이고, 민과 관이 협력하여 지자체 사업에 모범적인 사례가 된 것을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도 민간특허 제품이나 신기술들을 적극 검토하여 구사업에 반영하자고 제안한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안은 개인의 영리를 위한 것이 아닌 우리 은평구의 업무의 효율성과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제안이라는 것을 밝혀 둡니다.
이 이후로도 본의원은 지속적으로 민간에서 검증받은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우리 구에 도움이 된다면 제안을 할 것입니다.
미세먼지 저감사업은 구청장님의 공약이기도 하지만 본의원의 공약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8대의 8개월이 다 지나가도록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우리 구에서 시행하는 자동차 관련 매연저감 사업 중에는 노후 경유차 부분은 배출가스 단속강화가 유일하다는 것입니다.
구청에서 매연저감을 위한 단속이나 과태료부과도 효과적일 수 있지만 자발적으로 매연저감을 할 수 있도록 홍보와 계도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본원은 평소 미세먼지의 원인 중 40%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노후된 경유차라고 생각해도 현재에 정부의 매연저감 대책보다도 간편하면서도 저비용의 효과가 뛰어난 민간제품을 테스트를 통하여 적용했으면 합니다.
지난 1월 15일 저희 구청에서 미세먼지 테스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측정을 하였는데 전부 합격으로 나왔습니다.
그 원인은 2011년도 이후 차들은 전부 매연 저감장치가 장착이 되어서 나온 차들을 실험대상으로 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본의원이 제안을 합니다.
노후된 관용차와 주민차를 동시에 자동차 검사소에서 매연 측정 후 민간개발 첨가제를 투입후 일정거리 주행 후 다시 측정할 수 있도록 은평구 해당 부서에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경기도의 한 지자체에서는 이런 테스트를 통하여 검증된 매연저감사업을 민원실을 통하여 주민들에게 홍보하고 있기도 합니다.
정책을 수립하는 관련부서나 공무원여러분들께 말씀드립니다.
노후경유차가 원인인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 정책에 관한 깊이 있는 논의와 숙고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우리 구에서 타 지자체 보다 솔선수범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박수치는 의원 있음)
의장 이연옥 강용운의원님 수고하였습니다.
다음은 기노만의원님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 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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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노만의원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48만 구민여러분!
언론사 여러분! 1400여 관계공무원 여러분!
은평구를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김미경구청장님과 이연옥의장님! 선후배 동료의원 여러분! 기해년 황금의 돼지해를 맞아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구산동 대조동 구의원 기노만의원입니다.
그러면 5분 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는 혹시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지난 2018년 12월 24일 환경부는 경제, 사회, 환경 등 국정의 전 분야에 지속가능성을 확보를 위한 국가 지속가능 발전목표가 국무회의에서 심의, 확정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UN은 전 지구적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지속가능 발전목표를 2015년 9월에 채택했으며 독일, 덴마크 등 유럽이나 선진국 일부 국가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마련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도 이런 국제적 정세에 대응하여 경제, 사회, 환경 등 국정 전 분야에 발전목표가 제시되고, 아울러 대한민국이 가야할 2030년까지 이정표를 설정한 것입니다.
환경부는 192명 민간작업반이 참여하여 초안을 마련하고 우리 사회에 지속가능성을 위해 요구하는 사항들을 반영한 세부목표와 지표체계안을 마련했습니다.
한편 환경부는 지속가능 국가라는 비전아래 우리 모두가 사람답게 살 수 있는 포용사회 구현, 모든 세대가 함께 누리는 깨끗한 환경보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경제성장, 인권보호와 남북평화 구축, 지구촌 협력 등 5대 전략과 이를 실천하기 위한 17개 목표 및 122개 세부목표가 제시되었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세부목표는 만성질환대비, 저 출산 극복, 플라스틱 대체물질 개발, 남북 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해결이 절실한 세부목표입니다.
한편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이행을 위해 지자체도 함께 노력해 나가고 있습니다.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6개 자치구인 강동구, 강북구, 구로구, 도봉구, 성동구, 종로구는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를 제정 수립 시행하고 있습니다.
김미경 구청장님은 공약 사항으로 고르게 발전하는 은평을 위해 지속가능 발전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속가능도시 발전체계를 구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사실 지속가능 발전이란 미래 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과 동력을 마련하고 현재 세대의 삶의 질 향상과 욕구를 충족시키는 로드맵이라 하겠습니다.
지금 현 세대는 많은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와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문제, 에너지 문제, 어려운 경제 문제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재되어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구청장님의 공약에 적극 찬성하며 본의원도 지속가능도시 은평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만 지속가능도시 은평을 만들기 위해서는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를 제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조례가 제정되어야 구청장님은 조례에 의거해서 은평구의 기본전략을 수립하고 추진계획에 따라 지속가능발전 계획을 이행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본의원은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는 은평구 발전을 위해 대단히 중요한 일이기에 구청과 의회가 함께 심도 있는 심의를 거쳐 조례를 제정했으면 합니다.
조례를 통하여 지속가능발전 기본 전략을 5년마다 수립, 보안 시행하여 사회적 안전망이 보장되어야 지속 가능한 은평도시 청사진이 완성될 것입니다.
은평구와 은평 주민을 위한 지속가능 발전 조례가 제정되고 구청장님의 공약이 잘 이행되기를 바라면서 이만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연옥 기노만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준호의원님 나오셔서 5분 자유발언하시기 바랍니다.

○ 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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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호의원 안녕하십니까?
불광1, 2동 구의원 정준호입니다.
오랜만에 상서로운 눈이 내려가지고 임시회가 열리는 첫날 축복스럽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정발전에 힘쓰시는 김미경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여러분 수고가 많으십니다.
본의원은 오늘 금일 북한산과 한강을 연결하는 생태축 연결에 관한 5분발언을 할 것입니다.
은평구에 가장 큰 자산은 북한산과 불광천입니다.
은평은 북한산의 두 개의 굵직한 능선들이 품고 있는 도시입니다. 옛 선조들이 말하기를 금계포란형이라고 하는 머리가 그려지는 형태로 있습니다.
그 하나는 박석고개를 넘어 앵봉산, 봉산 능선으로 수색까지 달려가는 앵봉산 능선이고 다른 한곳은 백련산 능선으로 녹번에서 생태다리를 건너 응암을 지나갑니다. 그 두 개의 능선의 가운데 북한산 향로봉에서 발원한 불광천이 한강까지 흘러갑니다.
갈현동, 신사동, 증산동, 응암동의 모든 은평의 수계가 불광천에 모여 이렇게 흘러가는 구조로 그려집니다.
본 의원은 지난 25년간 세계를 300 도시 넘게 다녀본 경험으로는 세계 어디 곳에 비교해 보아도 북한산만큼 미학적으로 위대한 은평의 자연유산이 있다는 부분들에 대해서 이제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어디에 내놓아도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지구상에서 산의 암반들이 대부분 이제 석회암이나 사암으로 많이 되어 있는데 화강암 질로 되어 있어서 이렇게 하얗게 나와 있는 형태가 보존되어 있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은 그래서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금수강산이라 합니다. 비단에 수를 놓은 듯 한 강과 산이 존재하는 겁니다.
그 표본이 은평이고 이것이 은평만의 특색이자 세계적 자산이기도 합니다.
또한 지리적으로 살펴보면 북한산 백운대에서 한강까지 가장 가까운 곳이 은평입니다. 본 의원이 항공사진으로 실측한 결과 13.3km입니다.
세계적인 자연유산의 형태를 가진 북한산과 한강을 종주 할 수 있는 여건은 구민뿐 아니라 서울시민 널리 나아가 외국인에게도 자신 있게 소개시켜 줄 수 있는 자산입니다.
그러나 북한산에 대한 접점과 연결된 동선 및 생태스토리 관리는 이용자 위주라고 보기에는 다소 미흡한 부분이 아직 많이 있습니다.
이 미흡한 지점의 핵심에 앵봉산과 향림근린 공원이 존재하는 박석고개가 단절 되어 있다는 점 있입니다.
지난번 서오능고개 생태다리를 완성하고 봉산과 앵봉산이 연결되었습니다. 그리고 북한산과   백련산의 산골고개도 완성되었습니다.
봉산, 앵봉산의 제반시설들을 올해 정비사업이 또 들어 갑니다.
그리고 마지막 남은 단절지 박석고개 생태다리를 연결하면 은평은 세계적인 자연문화 유산을 경험 할 수 있는 기회를 구민, 시민 나아가 외국인에게도 소개시킬 수 있습니다.
이 루트의 장점은 북한산의 파노라마 전경이 연속 선상에서 계속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 북한산과 같은 국립공원을 보려면 거리 때문에 보통 3일 정도의 시간과 800불 정도가 소요됩니다. 은평은 이 위대한 자연을 품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아직 이용의 활성화가 낮습니다. 이로 인해   인위적 힐링과는 비교할 수 없는 대자연이 주는 신선한 공기, 맑은 계곡, 푸른 숲, 웅장한 화강암 바위에서 오는 루비같은 선셋 이런 것을 구민들이 생활에서 즐기는데 편리함이 무척이나 아직 모자라는 것이 현실입니다.
은평구의 최선의 자치정치란 이런 우리 구가 가진 독특한 장점을 더욱 극대화하여서 은평구 주민들이 비용 없이 자연의 혜택을 박애적으로 누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박석고개 생태다리는 단순한 공간과 공간의 연결이 아니라 자연의 비경을 인간의 생활로 연결하는 행복다리가 될 것입니다.
구청장님께서는 시와 협조하여 박석고개 생태다리를 자연을 구민에게 이끌어 오는 통로가 되도록 정책을 반영해 주셨으면 감사합니다.
그렇게 요청을 드리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연옥 정준호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1. 제262회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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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시40분)
의장 이연옥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62회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62회 은평구의회 임시회는 주요업무 추진실적 청취와 안건처리 등을 위하여 2019년 2월 19일부터 2월 27일까지 9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262회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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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이연옥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262회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62회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양기열의원과 김진회의원을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18회계연도 결산검사 위원 선임의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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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시41분)
의장 이연옥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8회계연도 결산검사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 여러분!
결산검사 위원은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83조와 서울특별시 은평구 결산검사 위원 선임 운영 및 실비보상 조례 제2조 및 제3조의 규정에 의거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에서 선임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결산검사 위원으로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신봉규의원, 양대석 공인회계사, 김진헌 공인회계사, 박성훈 세무사 이상 4인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있으십니까?
(“이의있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본 안건에 대하여 이의가 있으므로 2018회계연도 결산검사 위원 선임의 건에 대하여 표결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본 안건에 대하여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 회의규칙 제40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거수로 표결하겠습니다.
결산검사 위원을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선임하고자 하는데 찬성하시는 의원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표결)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본안건에 대하여 반대하시는 의원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표결)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19명
재석의원 19명
찬성 9명
반대 7명
기권 3명으로서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은 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성의원
이연옥 조정환 정은영
신윤경 송영창 정남형
문규주 오덕수 신봉규
반대의원
권인경 나순애 박용근
강용운 기노만 김진회
정준호
기권
박세은 황재원 양기열

의원 여러분, 이상으로 제262회 은평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위원회 활동 등을 위해 2월 22일부터 2월 26일까지 7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월 27일 11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4분 산회)








○출석의원 (19인)
이연옥 조정환 정은영 신윤경 권인경
나순애 박세은 박용근 송영창 황재원
정남형 강용운 기노만 김진회 문규주
신봉규 양기열 오덕수 정준호

○출석공무원 (10인)
구     청     장      김미경
부  구  청  장 박종수
보  건  소  장 하현성
행 정 안 전 국 장  김 덕
교 육 문 화 국 장  하영호
주 민 복 지 국 장  김영팔
재 정 경 제 국 장  이성우
도 시 환 경 국 장  김영도
건 설 교 통 국 장  변봉섭
시설관리공단이사장 황도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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